2025학년도 컴퓨터인공지능학부 교과과정
컴퓨터인공지능학부 교과과정
2025학년도 교과과정
| 학년 | 학기 | 학수구분 | 과목명(영문) | 학강실 점의험 |
|
|---|---|---|---|---|---|
| 2 | 1 | 전공필수 | ○자료구조(Data Structures) 메모리상에서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구조를 배우고, 이를 활용한 프로그램 능력을 배양한다. |
3-3-0 | |
| 전공선택 | C++프로그래밍(C++ Programming) C언어기초를 배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객체지향 언어인 C++를 이용하여 해결해야할 문제의 특성에 맞게 데이타형 자체를 설계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고, 문제해결 능력과 소프트웨어 개발능력을 충실히 갖추도록 한다. |
3-2-2 | |||
| 전공선택 | 논리설계(Logic Design) 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동작 원리를 이해함으로서 디지털 시스템 설계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논리회로를 구성하는 기본소자, 조합회로와 순차회로의 설계이론을 다룬다. |
3-3-0 | |||
| 전공선택 | 선형대수학(Linear Algebra) 공학, 물리학, 경제학에 필요한 선형대수 전반에 대한 이론과 응용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수학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과 컴퓨터공학에 응용하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이산 수학의 이론을 디지털 컴퓨터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재구성하고, 역으로 전산 분야에서의 여러 이론들을 수학이란 언어로 정리하는 방법론을 공부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컴퓨터공학총론(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4년동안 배워야할 내용을 주제별로 구분하여 소개하고 그들간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컴퓨터 공학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그 흐름에 편승할 수 있는 동기와 공부하는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
3-3-0 | |||
| 2 | 전공필수 | 알고리즘(Algorithm)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과 그 효율을 다루는 과목으로, 컴퓨터 공학의 응용 분야 전체에서 가장 핵심이 된다. 이 과목은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알고리즘의 효율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능력을 기른다. |
3-3-0 | ||
| 전공필수 |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 구조의 이해, 컴퓨터 프로그래밍 환경의 이해 및 응용, 프로젝트를 통한 하드웨어 설계 개념 습득 및 실습을 목표로 한다. |
3-3-0 | |||
| 전공선택 | 객체지향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JAVA 언어를 통해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 학습하고 객체지향의 특성인 encapsulation, inheritance, polymorphism의 개념을 익힌다. GUI 프로그램 작성 방법 및 서버측 웹 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바의 적용 방법등을 학습한다. |
3-2-2 | |||
| 전공선택 |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 컴퓨터가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호 통신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요소 기술과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한 인터네트워킹에 대한 기술, 그리고 데이타통신의 응용 시스템인 근거리 네트워크 시스템 기술을 습득한다. |
3-3-0 | |||
| 전공선택 | 리눅스프로그래밍(Linux Programming) 리눅스 시스템의 기본 개념, 커맨드, 시스템콜, 프로그래밍 스킬등을 학습하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C언어 기반 예제를 만들어보는 과정을 수행하며 프로세스간, 호스트간 통신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IPC 프로그래밍 및 소켓 프로그래밍 실습을 진행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초급프로젝트(Project for Beginner)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초급 단계의 프로젝트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초급 단계에 해당하는 하나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제 구현한다. 또한, 실제 프로그램 개발 단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3-3-0 | |||
| 전공선택 | 확률및통계(Probability and Statistics) 공학, 물리학, 경제학에 필요한 선형대수 전반에 대한 이론과 응용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수학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컴퓨터공학도로서 자연현상의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확률적분포와 통계적처리기법을 습득한다. |
3-3-0 | |||
| 3 | 1 | 전공필수 | 데이터베이스(Database)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효율적인 데이터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이론을 습득한다. |
3-3-0 | |
| 전공필수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의 기본 원리를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가상 메모리, 입출력 관점에서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3-3-0 | |||
| 전공필수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간의 지능 영역을 공학적으로 나누고 각 영역을 컴퓨터에서 수행 할 수 있게 하는 제반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인간의 지능을 갖는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
3-3-0 | |||
| 전공선택 | 모바일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스마트 폰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기초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시스템에서 활용되고 있는 모바일 S/W의 구조를 분석한다. 모바일 폰 등과 DMV 방송 등에 적용되는 프로그래밍 등을 이해하고 실제 구축 가능토록 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수치해석및최적화(Numerical Analysis and Optimization) 공학 분야에서 발생하는 여러 수학적 문제를 풀어내는 이론과 이에 따른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비선형방정식의 해, 최적화 등 수리적으로 모델링 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수치해석 프로그램의 작성 방법을 학습한다. |
3-3-0 | |||
| 전공선택 | 프로그래밍언어론(Programming Languages) 프로그래밍언어들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습한다. 기본 원리는 이론적/논리적인 측면에서 프로그래밍언어의 정의, 역사,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언어의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포함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결합에 의한 컴퓨터 상호간 통신을 목적으로 구성된 컴퓨터 네트워크 전반을 소프트웨어적인 관점에서 학습한다. |
3-3-0 | |||
| 2 | 전공선택 |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얼굴인식, 생체인식, 식물 잎 인식, 음성 인식, 고객 성향 분류 등과 같은 인식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기초 이론과 원리를 공부하고, 현장에서 주로 활용되는 신경망, SVM, 앙상블 기법 등을 공부하며, 오픈 소스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실습을 병행하여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
* 인공지능전공 필수 | 3-3-0 | |
| 전공선택 |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안에서 체계적으로 정보를 분석하는 과정과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주제의 문제와 알고리즘을 학습하며 구체적으로는 finding similar items, mining frequent itemsets, clustering, dimensionality reduction, web advertising, link analysis, recommender systems, regression, classification, decision tree, time series prediction 등을 공부한다. 실질적인 데이터마이닝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해 Python 언어를 활용한 데이터마이닝 알고리즘 구현 및 데이터를 분석한다. |
3-3-0 | |||
| 전공선택 | 디지털시스템설계(Digital System Design) 하드웨어기술언어(hardware description language, HDL)에 대한 기본 문법을 소개하고 HDL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디지털 시스템 설계 기법을 학습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산학실전캡스톤1(Industry-University Practical Capstone Design1) 산업체 수요 기반의 SW프로젝트를 운영 및 개발하고 프로젝트 주제 선정 후, 학생 스스로 요구 교과목을 결정하고 필요지식을 학습하는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역량 배양한다. 프로젝트 주제 구현, 문제 해결, 결과보고서 작성, 데모 시연 및 구두발표등을 통해 문서 작성 및 발표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과 내용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여기에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의, 구조, 내용, 기능, 행위적인 특성과 이를 구현 및 사용하기 위한 단계, 즉 요구분석, 명세, 구현, 검증 및 검사, 배달, 관리 및 유지보수를 포함하고 있다. 실습 환경 및 도구는 UML 기반을 둔 Rational의 Rose이며 대상 언어는 Java 또는 Ada이다. |
3-3-0 | |||
| 전공선택 | 암호론(Introduction to Cryptography) 현대 암호 기술에 관한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현대 암호 분야 최신 동향을 소개한다. 국내외 표준 암호 기술 및 응용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웹서비스설계(Web Service Design) 웹서비스를 위한 웹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웹상에서 운용되는 멀티미디어 정보처리와 인터페이스 개발에 필요한 웹 프로그래밍 기술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웹서비스를 구축하여 실습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이론 및 구현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최신 기법을 제공함으로써 실용성을 추구한다. |
3-3-0 | |||
| 전공선택 | 클라우드컴퓨팅(Cloud Computing) 아마존 웹서비스, 구글 클라우드, MS Azure와 같은 상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한 실습을 통해 실제 클라우드 환경에서 웹서비스를 제작, 배포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AWS 기반 Auto scaling 을 지원하는 웹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실습을 진행한다. AWS를 이용한 개인별 과제를 수행 (혹은 자유로운 주제로 유사 웹 or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구축)한다. |
3-3-0 | |||
| 4 | 1 | 전공선택 | IT창업(IT Startup Seminar) SW 기술 창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IT시장의 흐름을 소개하고 창업 아이템을 구체화 할수 있는 능력 함양한다. 지적재산권, 시장조사 및 분석, 조직 관리등 기업 운영에 필요한 내용 학습한다. |
3-3-0 | |
| 전공선택 | 네트워크보안(Network Security) 컴퓨터 네트워크의 보안 위협 및 대응 방안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컴퓨터 네트워크 해킹 및 대응 기법을 실습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산학실전캡스톤2(Industry-University Practical Capstone Design2) 산업체 수요 기반의 SW프로젝트를 운영 및 개발하고 프로젝트 주제 선정 후, 학생 스스로 요구 교과목을 결정하고 필요지식을 학습하는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역량을 배양한다. 인공지능, IoT, 클라우드/빅데이터, 정보보호 분야에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SW.AI 신기술 중심의 프로젝트 구현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인간-컴퓨터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인간-컴퓨터상호작용(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은 컴퓨터과학, 인지 심리학, 공학 디자인 등 많은 영역에 걸친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포함하는 분야로 인간의 지각, 인지 및 학습적 측면에 대한 이론적 지식들과, 인터페이스의 설계, 구현 및 평가에 대한 경험을 습득하고 주요 주제로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성 평가, 유니버설 디자인, 다중 모드 인터페이스(터치, 비전, 자연어 및 3D 오디오), 가상 현실 등이 포함된다. |
3-3-0 | |||
| 전공선택 | 오픈소스소프트웨어개발(Opensource Software Development) Open source SW(OSS)에 대한 이해: 최근 많은 SW 프로젝트들이 채택하고 있는 OSS 개발 방법이 가지는 의미와 OSS 생태계의 가치를 이해하고, OSS 개발 방법을 습득한다. Large scale SW project에 대해 개발을 수행하는 경험을 가진다. |
3-3-0 | |||
| 전공선택 |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 임베디드 시스템(내장형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 및 그 동작 방법 학습하고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동 및 제어 방법 실습한다. 다양한 IoT 센서들을 직접 제어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센서네트워크(Sensor Network) 여러 물리적/환경적 조건들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다양한 종류의 센서들로 형성된 네트워크 구조를 학습한다. 네트워크를 위한 통신 프로토콜 (Zigbee, IEEE 802.15.4 등) 및 운영체제 (tinyOS, Contiki 등) 학습하고 지역 모니터링, 헬스케어 모니터링, 기후/환경 모니터링, 산업 모니터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컴파일러(Compiler)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현 방법과 기법을 소개하고 언어 인식과 분석 방법의 숙지를 통해 언어 번역기 구현능력을 함양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딥러닝 기반 자연언어처리 주요 분야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딥러닝 기초, 단어임베딩, 뉴럴 언어모델, 순차열 처리를 위한 딥러닝 구조, 트랜스포머 기반 사전학습 언어모델, 지식 확장형 언어모델, 언어모델내 지식 해석 등의 코어내용, 뉴럴 기계번역, 개체인식 및 연결 등의 정보추출, 문법 오류 교정, 질의응답, 챗봇 및 대화시스템 등 주요 응용, 더 나아가 음성 및 이미지와의 통합 모델 등 전반적인 내용을 아우른다. 딥러닝기반 자연언어처리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익혀, 인공지능기술을 선도하는 AI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
* 인공지능전공 2과목 中 택1 필수 | 3-3-0 | ||
| 전공선택 | 컴퓨터비전(Computer Vision) 컴퓨터비전은 학계와 산업계 모두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 지능 분야로, 3차원 세계를 기록한 사진 및 동영상과 같은 시각 정보의 획득, 처리, 분석 및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컴퓨터비전과 관련한 기초적인 개념과 방법론 및 그 응용에 대한 프로그래밍으로 구성된 과제들과 학기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영상을 다루는 경험을 쌓는데 주안점을 둔다. 영상 처리 및 분할, 특징점 검출, 광학, 영상 추적, 사진기 모델, 3차원 복원, 인물 및 물체 인식과 검출 등의 주제를 다룬다. |
3-3-0 | |||
| 2 | 전공선택 | 게임및혼합현실(Game and eXtended Reality) 최근 게임 및 혼합현실 개발에 활용되는 게임 엔진의 동작 원리와 기능, 개발 방법을 소개하고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아우르는 혼합현실(XR)의 구현 원리 및 배경 기술을 소개한다. 혼합현실 응용 분야 소개 및 관련 최신 이슈에 대해 논의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산학실전캡스톤3(Industry-University Practical Capstone Design3) 문제해결형 인재 양성을 위한 실무 캡스톤을 진행하고 프로젝트 주제 선정 후, 학생 스스로 요구 교과목을 결정하고 필요지식을 학습하는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역량을 배양한다. 창업 및 IT기업 인턴십과 연계한 심화교육을 수행하고 실무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한 개발 능력 고도화를 목표로 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시스템보안(System Security) 컴퓨터 시스템에서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보안 이슈, 그리소 시스템 운영과 관련된 보안 설정에 대해 학습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암호응용(Applied Cryptography) 현대 암호 기술에 관한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국내외 표준 암호 기술 및 응용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현대 암호 분야 최신 동향을 소개한다. |
3-3-0 | |||
| 전공선택 | 정보검색(Information Retrieval)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정보검색(Information Retrieval)의 기본이론을 습득한다. 문서와 그 표현, 색인화, 정보검색시스템의 성능평가, 언어처리 기술의 이용, 사용자 상호작용 등에 관하여 다룬다. |
3-3-0 | |||
| 전공선택 | SW인턴십 1(SW Internship 1) * 계절수업 개설 이론강의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현장 직접 실습을 통해 현장감이 있는 교육을 함으로써 산업현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취업 후 바로 생산 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나아가 실제적인 생산품에 대한 창의력과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
3-0-6 | |||
| 전공선택 | SW인턴십 2(SW Internship 2) * 계절수업 개설 이론강의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현장 직접 실습을 통해 현장감이 있는 교육을 함으로써 산업현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취업 후 바로 생산 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나아가 실제적인 생산품에 대한 창의력과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
6-0-12 | |||
| 학부 | 전공 | 졸업학점 | 교양이수학점 | 최소전공이수학점 | 전공심화 | 복수전공학점 | 부전공학점 | |||||||||||
|---|---|---|---|---|---|---|---|---|---|---|---|---|---|---|---|---|---|---|
| 기초교양 | 균형교양 | 진로 | 소계 | 최대인정 | 전필 | 전선 | 소계 | 필수 | 선택 | 소계 | 필수 | 선택 | 소계 | |||||
| 컴퓨터인공지능학부 | 컴퓨터 공학 |
130 | 6 | 26(25) | 1 | 33(32) | 48 | 18 | 24 | 42 | 27 | 18 | 24 | 42 | 9 | 12 | 21 | |
| 인공 지능 |
24 (기계학습 필수, 컴퓨터비전/자연어처리 중 1개 필수) |
|||||||||||||||||
